예금자보호제도 알아보기 총정리

2023년 09월 23일 by 다운로드 다운로드

▶ 목차 펼치기

    예금자보호제도 알아보기 총정리

    예금자 보호법은 금융 기관이 경영 실패 시 저축자와 예금주들의 자금을 보호하기 위해 시행된 법률입니다. 금융 위기로 이어진 은행 부실화를 막기 위해 1997년 한국에서 처음 시행되었으며, 금융 소비자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필요한 제도입니다. 예금자 보호법의 등장 배경 및 목적 예금자 보호법은 금융 기관이 경영 실패 시 예금자들의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법률입니다. 이 법률은 금융 위기로 인해 저축은행과 같은 금융 기관이 부실화되어 예금자들의 귀중한 예금이 위험에 빠질 가능성이 있음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예방책을 마련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예금자 보호법이 관련된 현행 제도와 금융 기관 예금자 보호법은 은행, 저축은행, 신용협동조합, 상호저축은행 등의 금융 기관에 적용됩니다.

     

     

    예금자보호제도 알아보기 총정리예금자

    적용 은행 및 금융기관

    예금보험제도 혹은 예금자보호법이 관련된 은행 등 금융기관은 무려 285개에 달합니다. 상세 리스트는 엑셀파일로 첨부했다. 예금보험공사 홈페이지에서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신한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등 대형은행은 당연히 포함됩니다. 농협은행, 수협은행, 한국산업은행, 토스뱅크, 카카오뱅크한국카카오은행 등도 적용됩니다. 중국은행, 한국씨티은행 등 외국계 은행의 국내 지점도 적용 대상입니다. SBI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OK저축은행 등 저축은행도 해당됩니다.

    DB생명보험, 삼성생명 등 생명보험사와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AIG 등 손해보험사도 포함입니다. NH투자증권, 삼성증권, 카카오페이증권, KB자산운용과 같은 금융투자사도 예금보험제도의 적용 대상이 됩니다.

    예금자보호법 해당없는 은행

    예금자 보호법에 해당이 되지 않는 은행,금융기업 3곳입니다. 농협 지역조합,신용협동조합 새마을금고 수협 지역조합,신용협동조합 위 은행들은 예금자 보호법에는 해당이 되지 않지만 각 중앙회등에서 준비한 예금자보호준비금을 통해서는 보호받을수 있습니다. 농협은행과 수협은행은 예금자 보호대상입니다. 예금자보호법에 해당안되는 예금 예금자보호법에 해당이 되는 은행일지라도 비보호되는 금융상품등입니다.

     



    우체국 매일모아 e적금

    예금 종류 자유 적금 가입대상 실명의 1인 1계좌 가입기간 6개월 12개월, 월단위 가입 시 1만원 이상, 월간 100만원 이하 원단위 가입 방법 우체국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해지 방법 우체국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우체국 창구 예금자 보호 우체국 예금은 한도 없이 국가가 전액을 보장합니다. 비과세종합예금 가입 대상자는 비과세종합저축으로 가입 가능합니다.

    제1 금융권 종류

    역 주변이나 아파트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은행들 대부분이 제1 금융권 은행들입니다. 인터넷 은행은 제1 금융권이 아닐 것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는데 인터넷은행인 카카오 뱅크나 케이뱅크도 제1 금융권에 속합니다. 예금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KB국민은행 등 지방은행 BNKK부산은행, 광주은행, DGB대구은행 등 외국계 은행 SC제일은행, 시티은행 등 인터넷 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등 특수은행 NK농협은행, IBK기업은행 등 농협은행의 경우에는 헷갈릴 수 있는데 은행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제1 금융권인 NH농협은행이고, 00 농협 00 지점과 같이 은행이라는 단어가 들어가지 않고 농협이라는 단어만 들어가 있다면 제2 금융권 농협입니다.

    예금자보호 주의사항

    증권사 CMA 계좌 중 종금형 CMA가 아닌 RP환매조건부채권나 MMF머니마켓펀드 등의 방식은 예금자 보호의 대상이 아닙니다. 이것을 오해해 RP나 MMF 방식의 CMA가 불안한 것이 아니냐는 편견을 가질 수 있지만 이 표현이 종금형 CMA만 예금자보호법의 대상 안에 있고 나머지 금융상품은 그 법의 범위 밖에 있다는 의미밖에 되지 않으며, RP는 국공채, 통화안정증권 등의 우량 채권만을 거래대상으로 하고 MMF도 금융기관끼리의 초단기 거래를 활용하는 것이니 국가와 금융기관이 동시에 진행하여 완전히 망하는 것이 아닌 다음에야 갑자기 돈이 없어지고 할 것은 없습니다..

    그러니 증권사에서 CMA 계좌를 만들 때 예금자보호 운운하는 표현에 지나치게 매이거나 낚이지는 말아주세요. 이번에는 예금자보호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적용 은행 및 금융기관

    예금보험제도 혹은 예금자보호법이 관련된 은행 등 금융기관은 무려 285개에 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예금자보호법 해당없는 은행

    예금자 보호법에 해당이 되지 않는 은행,금융기업 3곳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금자보호법 해당없는

    예금 종류 자유 적금 가입대상 실명의 1인 1계좌 가입기간 6개월 12개월, 월단위 가입 시 1만원 이상, 월간 100만원 이하 원단위 가입 방법 우체국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해지 방법 우체국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우체국 창구 예금자 보호 우체국 예금은 한도 없이 국가가 전액을 보장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